인터넷 속도 단위 Mbps와 MB와의 관계

요즘 기가 인터넷이 유행입니다. 인터넷 속도가 기가라고 엄청나게 광고를 하죠.

그 광고를 보면 1초당 1기가의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절대 그 정도의 속도가 나오지 아닙니다.

이유는 파일 송수신할 때의 단위와 인터넷 속도의 단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속도의 단위는 Mbps입니다.

Mega Bits Per Second의 약자로, 1초당 전송하는 Mega Bit의 양입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속도가 100Mbps라고 하면 1초당 100 Mega Bits를 전송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파일의 크기는 Byte를 단위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3MB 크기의 파일이라고 하면 3 Mega Bytes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인터넷 속도에서의 100메가와 파일 크기에서의 100메가는 크기가 다릅니다. 얼마나 다르냐면 8배만큼 차이납니다. 왜냐하면

1 byte = 8 bits

이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속도를 8로 나누어야 파일 크기가 되고, 파일 크기에 8을 곱해야 인터넷 속도가 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속도가 100Mbps라면 1초당 전송할 수 있는 파일의 크기는

100 / 8 = 12.5 MB

입니다.

기가인터넷의 속도를 1000Mbps라고 하면, 1초당 전송할 수 있는 파일의 크기는

1000 / 8 = 125 MB

가 됩니다.

참고로, 위 수치만큼 항상 속도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 회선 상태, 공유기나 랜카드의 성능, HDD의 속도 등에 따라 전송 속도가 달라집니다.

보통 더 느린 속도이며, 인터넷 상품의 속도는 아주 좋은 환경에서의 최고 속도로 이해하는 게 좋습니다.

티스토리 스킨을 찾으시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